여성은 때론 욕망의 대상이 되기를 원한다. (나르시시즘)

나르키소스

나르시시즘[Narcissism]

풀이하면 자기애(自己愛)라고 번역한다. 말의 어원은 그리스 신화에서 찾을수 있다. 신화에서는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하여 사랑하며 그리워하다가 물에 빠져 죽은 후, 자기와 같은 이름의 꽃인 나르키소스, 즉 수선화가 되버린 미소년 나르키소스의 이야기가 나온다. 1899년 독일의 정신과 의사 네케는 이 이야기에 착안해서 만들었다. 단어는 자기의 육체를 이성의 육체를 보듯 하고, 또는 스스로 애무함으로써 쾌감을 느끼는 것을 표현할때 사용한다.

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성욕의 핵심이 나르시시즘일까? 이질문에는 많은 여성들이 공감하기가 어렵겠지만,  무대 위 여자 배우들의 아름다운 몸을 보면서 그 여인들만큼이나 자신의 몸이 타는 듯한 갈망의 대상이 되었던 적은 있다고 애기할 것이다.

 

나르시시즘3

욕망의 대상이 되는것, 이것은 여성의 성욕과 많은 상관관계가 있다. 그렇지 않은 여성들도 있겠지만 여성으로서 여성 누드를 좋아하는 여자. 순수히 여체의 아름다움에 갈망하는 여자들은 왜 그런것일까…

예를 들어 영화 <방자전>의 조여정의 나체를 보면서 느끼는 감정들에 대해서이다. 조여정을 보면서 지극히 건전하게 부러워하며 ‘몸매 너무 좋다.’ ‘저거 가슴 수술한거 아니야?’ ‘그래도 허리라인하고 골반 너무이쁜데’ 라고 생각하는 여성들도 있겠지만 어느 순간 배우와 하나가 되어 희열을 느끼는 여성들도 꽤 많을 것이다. 이같은 태도는 감정이입이나 대상과 자신을 동일시 하는 투사를 통한 나르시시즘적 태도이다.

나르시시즘2

 

여성도 성욕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다만 여성의 성욕이 꼭 남자와 사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여성의 욕망을 남성처럼 착각하는 남자가 있다면 잘못된 것이다. 사실 여성은 남자와 달리 섹스없이 살 수 있다. 남자는 섹스 없이는 30분도 못 버티겠지만 말이다.

이글을 읽고 혹 모든 여자들이 위와 같은 판타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남자들이 있다면  정말 큰 오산을 하는 것이다. 그러지 않기를 당부한다. 여성은 그만큼 복잡하니까….

 

Sexy nude Caucasian tattooed woman lying on rocks overlooking Pacific Ocean in Maui, Hawaii, US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