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을 완화하는 생활 수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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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체질과 습관 때문에 생긴 생리통이라면 본인의 노력으로도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생리통을 없애고 건강도 챙기는 일석이조의 방법, 힘들더라도 매일 반복해서 실천을 하다보면 언젠가는 나만의 좋은 습관이 될것입니다.

1. 정확한 생리대 사용

생리대를 사용하여 가려운 증상이 생기거나 불편함, 또는 냄새가 난다면 사용을 중지하고 다른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대는 화학성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시중에 파는 생리대 보다는 순수 100% 면으로 된 빨아쓰는 생리대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보온에 주위 및 배 따뜻하게 하기

날씨가 차가우면 몸 보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차가운 것을 피하고 차가운 곳에 오래동안 앉아 있는것을 피해야 하며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수 등을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온열 팩을 아랫배에 대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자궁과 골반의 혈액순환이 촉진됩니다.

3. 꼭 맞는옷, 팬티라이너 NO!, 통풍이 잘되게 하기

레깅스나 스키니진 등 몸에 꼭 끼고 짧은 하의는 복부와 하체의 혈액순환을 방해해 생리통이 악화될 수 있으니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꽉 끼는 옷을 계속 입고 있으면 몸에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를 제때 공급해주지 못하고,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해 자궁과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생리 중엔 아랫배와 골반 부위를 압박하지 말고 무릎 위까지 덮히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찜찜함이 싫어서 팬티라이너를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또한 장기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곰팡이성질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평소에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팬티라이너를 가능하면 적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4. 피해야할 음식과 먹어야할 음식

육류, 치즈, 버터, 우유 처럼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자주 먹으면 우리 몸에선 다량의 에스트로겐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과 같은 여성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커지고 여성호르몬 수치에 불균형이 생겨 생리 불순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흔히 생리할 때 단 음식이 당긴다고 마구 먹게되는 초콜릿이나 설탕은 생리통을 악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술, 카페인 함유 식품, 밀가루 역시 생리통을 더하는 요인임으로 섭취를 줄이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동안 섭취하던 육류나 유제품 비율을 줄이고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바꿔보세요. 매일 4가지 이상의 과일과 야채를 섭취해주고 매주 생선은 2회정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해조류, 과일, 채소, 생선, 식물성 기름, 콩 제품 등은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 E성분이 들어 있어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위생에 주의하기

늘상 여성들은 생리중이 아니더라도 위생에 철저히 신경을 써야하지만 생리중에는 평소보다 더더욱 위생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생리중에는 생리대를 자주 갈아주고 매일 따뜻한 물로 깨끗이 씻어주고 씻을때에는 가능하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을 권장하며 욕조에 담궈서 하는 전신욕이나 반신욕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6. 생리전 미리 요가나 스트레칭하기

운동을 전혀 하지 않으면 자궁에서 생성된 프로스타글란딘이나 근육의 피로 물질이 몸 밖으로 배설되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생리가 시작되기 전 미리 요가나 스트레칭, 골반 체조를 통해 골반과 하복부를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면 생리통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생리 중에도 생리혈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고양이 자세나 나비 자세 등을 취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편집자 – 깡지 / (참고자료) 코스모폴리탄 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