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중심을 잡는 받침대인 골반! 틀어지면 안된다.

twi001t874533

위로는 몸의 중심인 척출를, 아래로는 양쪽 다리를 지지하는 기둥 역할을 하는 골반은 말 그대로 몸의 장기를 지탱하는 받침대입니다. 건축양식으로 비교를 해본다면 각진 구조가 모서리나 면 중앙에 무게가 집중되는 반면 아치형구조는 둥근 모양이 하중을 골고루 분산시켜 효과적으로 건축물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원리로 골반이 이와 같은 원리와 비슷한 구조인 셈입니다.

이렇듯 골반의 균형이 깨지면 척추관절뿐만 아니라 몸 안의 장기의 기능까지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골반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골반은 왜 틀어지는 것일까요? 평상시 어떤 자세를 취하느냐에 따라서, 뼈가 좌우 전방 후방으로 비틀어 질 수 있습니다. 평소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한쪽으로만 몸을 지탱하는 경우나 자주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두 다리를 한쪽으로 모아서 앉는 습관, 뒷주머니에 지갑 또는 물건을 넣고 앉는 경우, 하이힐을 자주 신는 경우, 하체비만 등 골반이 틀어질수 있는 원인들은 대수롭지 않게 했던 행동과 습관들로 부터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의 중심축을 받치고 있는 골반이 한쪽으로 틀어지게 되면 척추는 골반과 반대방향으로이동하고 체형이 전체적으로 틀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틀어진 골반은 허리통증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tid020t001706

그렇다면 골반의 틀어짐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아래의 항목 중 해당 사항이 있으신지 자가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바지나 치마를 입었을때 옷이 한쪽으로 돌아간다.
– 누운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들면 길이가 다르다.
– 상체는 보통의 체격이지만 하체만 유독발달하였다.(하체비만)
– 어깨 한쪽이 결리고 피로감을 쉽게 느끼며 원인모를 두통이 있다.
– 한쪽으로 기대는 자세가 편하고 다리꼬는 습관이 있다.
– 양쪽 어깨 높이와 팔길이가 비대칭하다.
– 걸음걸이가 팔자 또는 안짱걸음을 자주 걷는다.
– 한쪽 구두굽이 쉽게 닳고 짝다리 생태가 편하다고 느낄때기 많다.
– 걷고 난 후 두 다리 중 한쪽 다리만 더 잘 붓고 피로감이 느껴진다.
– 발목을 자주 삐끗한다.

 

틀어진 골반이 일으키는 문제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틀어진 골반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여성의 생식기를 담고 있는 골반이 흐트러지면 냉증, 냉대하증, 자궁근종, 질염 등 각종 부인과 질환을 유발합니다. 틀어진 골반을 치료하지 않고 부인과 질병을 치료하는 것은 뿌리가 썩어서 죽어가는 나무의 잎과 줄기만 보살피는 것과 똑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성의 질병을 치료하기에 앞서 나의 골반은 건강한지부터 확인하시고 건강하지 못하다면 교정을하고 부인과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편집자 – 깡지